안녕하세요! 오늘은 파이썬에서 자주 사용되는 함수 중 하나인 Input 함수와 그 몇가지 예시를 다루어 보겠습니다.
보통 우리가 프로그래밍을 할때 사용자가 입력 한 값을 바로 변수에 대입시키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에 사용할 수 있는 함수가 input 함수 입니다. Input 함수의 기본 형은 변수 = input() 입니다.
위와 같은 식으로 코드를 작성하고 실행하면, 프롬프트에 변수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이때 우리가 입력한 값이 변수(여기서는 a)의 값으로 고정이 되고, 이는 print(변수)를 했을때 앞에서 입력한 값이 그대로 출력 되는 것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간혹 사용자에게 지시하는 문구나 질문을 넣고 싶으신 분들이 계실 수 있는데, 이럴때는 변수 = input("넣고 싶은 말")의 형식으로 코드를 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이런 경우, 위 코드를 실행하면 프롬프트에 "원하시는 물품 개수를 입력하세요:"라는 질문이 뜹니다. 이후 해당되는 숫자를 입력하면 그 값은 변수 a에 대입되게 됩니다.
또한 주의하셔야 할 점은 input 함수를 사용해서 대입된 값은 전부 스트링으로 저장된다는 사실입니다.
분명 a에 입력된 5는 숫자형이지만 input 함수를 이용했기 때문에 데이터 타입은 스트링,즉 문자열임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자료형으로 쓰고 싶으신 분들은 변수를 해당 자료형으로 변환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
위에서 보듯이 input 함수는 코드를 짤때 지시문을 이용하고 싶거나 사용자가 대입하고 싶은 변수를 바로 대입할 수 있을때 편리하게 쓰일 수 있는 함수입니다. 익숙하게 쓸 수 있으면 코딩을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프로그래밍 > Pyth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Python] 파이썬 자료형(데이터 타입) - 숫자형(정수, 실수, 복소수) (0) | 2021.11.05 |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