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튜브 & 블로그 운영

내 티스토리가 저품질? (ft. 하루만에 탈출한 방법)

by 유진리 2021. 12. 10.
반응형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이 가장 무서워하는 게 있습니다. 바로 소위 '저품질'이라고 부르는 검색 통누락인데요. 네.. 오늘 제 블로그가 저품질을 당했습니다. 평소에는 다음 검색이 80% 이상의 유입을 차지하는데, 오늘은 오후 2시가 되도록 다음 검색이 1건도 없는 겁니다. 혹시나 하는 마음에 다음 검색창에 제 티스토리 주소와 게시물을 치니, 아무것도 나오지 않습니다.

솔직히 그 순간 멍해졌습니다. 개설한 지 얼마 되지는 않았지만 나름 공들인 블로그고 앞으로 몇 년 동안은 꾸준히 키워갈 생각에 들떠 있었는데 나한테 이런 일이 벌어지다니... 정말 망연자실했습니다. 사실 많은 블로거들이 한 번쯤은 걸린다고는 하였지만 그게 내가, 특히 개설한 지 1달도 안된 블로그에서 이런 일이 벌어질 거라고는 몰랐습니다. 물론 어찌어찌해서 하루 만에 풀리기는 하였지만, 참 힘든 하루였습니다 ㅠㅠ

 

내 블로그가 저품질인지 어떻게 확인하나요?


우선 "저품질"이라는 것은 해당 사이트의 검색엔진에서 본인의 블로그, 게시물이 완전히 누락당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예 검색 자체가 되지 않는 것인데요, Daum을 예로 들면 우선 Tstory의 경우 블로그를 개설하면 자동으로 다음에 사이트 등록이 이루어집니다. 그런데 Daum 검색창에 본인의 블로그나 게시물을 검색했는데, 아무것도 뜨지 않으면 기본적으로 저품질로 인한 통누락을 당하신 것이라 생각해도 무방합니다. 

지금 이 글을 작성하는 시간을 기준으로 다시 검색이 되지만, 오늘 오후까지만 해도 이렇게 검색을 해도 아무것도 뜨지 않았습니다. 

 

저품질을 당하는 이유는?


이 부분에서는 다음이나 카카오 측에서 명확히 밝히고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다른 저품질 당하신 티스토리 블로거들의 후기를 읽어보면 공통적으로 뽑는 요소들이 있습니다.

  • 상업적, 사행성 글을 썼을 때 (보험, 대출, 제품 홍보 등)
  • 글을 게시하고 잦을 수정이 있을 때
  • 발행 주기가 짧을 때 (대략 1시간 내에 여러 편의 글을 작성)
  • 다른 유저가 신고했을 때 (저품질 공격이라고도 합니다. 티스토리의 다른 유저 글을 일부러 신고해서 그 글들을 내리겠다는 의도인 거 같네요)
  • 단기간의 양산형 게시물을 자주 게시했을 때 (즉 게시물을 쓸 때 양산형이 되지 않게, 어느 정도 정성과 시간을 담아서 작성해야 한다는 겁니다)

이 정도가 있을 것 같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상업적, 사행성이나 홍보성 글은 게시한 적이 없고, 아마도 글을 게시하고 오타를 계속 수정한다는 식의 잦은 수정이 문제가 되었을 수 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이 문제는 퇴고하기 전에 오타를 몇 번 검사해봐서 최대한 글 게시 이후에는 수정을 하지 않도록 하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저는 그것 말고도 2가지의 가능성이 더 있다고 생각하는데, 첫째는 본인 블로그 게시물 확인입니다. 저도 제가 글을 잘 썼는지, 내 블로그를 보는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한번 확인해 보려고 제 게시물을 노트북이나 모바일로 자주 들어가 보는데, 그러다가 가끔씩 자동 광고가 재생이 될 때도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본인이 본인의 게시물을 확인하는 것이 트래픽 무효 처리가 될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드네요. 두 번째로 조금 더 가능성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외부 링크 삽입입니다. 사실 이 부분은 확실하지는 않습니다만 저는 이게 가장 가능서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12월 9일 밤에 3차 접종 관련 백신 글을 작성하고 이것을 네이버 지식in에 링크로 올렸는데, 이 링크를 통해서 "검색"항목이 아닌, "기타 유입"항목 방문자가 전일대비 많이 올랐습니다.

12월 9일 유입 현황
12월 10일 유입 현황

제가 다음의 알고리즘은 자세히 모르지만, 아마 갑작스러운 외부 사이트에서의 트래픽 증가를 시스템이 저품질 처리했을 수도 있을 것 같네요.. 물론 아직 제가 당한 저품질의 원인에 대해서는 듣지 못했습니다. 다음 문의사항에 한번 물어볼 생각이긴 하지만, 아직은 왜 제가 누락을 당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다만 앞으로 블로그에 게시물을 작성할 때 혹시 모르지만 외부 링크는 달지 말고, 본인 게시물은 최대한 확인하지 않으며, 수정도 최대한 줄이는 쪽으로 조심해야 하겠습니다. 

 

저품질 당했을 때 대처방안은?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우선, 다음의 검색 시스템상 오류로 단순 누락이 됐을 수도 있기 때문에 다음 검색등록 사이트에서 본인의 블로그를 수동으로 등록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https://register.search.daum.net

이런 식으로 본인의 사이트를 수동으로 등록하시면 됩니다. 보통 본인이 작성하는 이메일로 며칠 안에 연락이 오는데, 등록되었습니다라는 답변이 오면 희망이 있지만, ~한 사유로 등록이 제한됩니다.라는 문자가 올 때도 있습니다. 이러면 본인 블로그 게시물에 확실한 문제가 있다는 이야기이고 블로그 회생도 상당히 어려워집니다.

두 번째로, 카카오 고객센터에 문의를 드리셔야 합니다. 우선 구글에 "티스토리 Kakao 고객센터"를 치시고 첫 글(티스토리 - 유용한 도움말ㅣkakao 고객센터)라는 글을 클릭합니다. 아래 링크랑 동일한 사이트입니다.

https://cs.kakao.com/helps?service=175 

 

고객센터

카카오 고객센터를 통해 각 서비스 도움말을 확인해보세요.

cs.kakao.com

 

위 사이트에 들어가시면 이렇게 1-10번까지 유용한 도움말이 뜹니다. 거기서 아무거나 하나를 클릭하시고 맨 밑으로 내리시면 "문의하기"라는 창이 뜹니다.

문의하기를 클릭하면 됩니다

문의하기를 클릭하시면 다음과 같은 문의 창이 나오는데, 문의 분류를 이용 제한, 옆에 칸에는 소명 및 이의제기를 선택하시고 본인의 상황을 설명하시면 됩니다. 

3번째로는 같은 방법으로 다음에도 문의를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구글에 다음 고객센터를 치시고 밑에 나오는 문의 버튼을 누르시면 바로 문의 창이 뜹니다. 카카오와 똑같이 이번에도 본인 블로그의 검색 누락 현상에 대해서 적으시면 됩니다 :) 

이런 내용의 답변이 오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운이 좋게도 문의한 지 몇 시간 만에 이런 내용의 답변이 왔습니다. 이런 답변이 오면 다시 다음에서 본인의 블로그와 게시물 모두 다시 검색이 되고 유입수가 올라가게 됩니다. 하지만 아직도 왜 제 블로그가 저품질을 먹었는지는 확실히 알지 못합니다. 저도 문의를 한번 더 넣어서 왜 검색 누락을 당했는지 알아볼 것이지만, 결국 앞으로는 글을 쓰는 것과 수정, 외부 링크를 쓰는 데에는 더 신중해야겠습니다. 한번 더 이런 일이 벌어지면 그때는 다음에서 이렇게 바로 넘어갈 것 같지는 않습니다. 여러분들도 저품질 당하지 않도록 조심하세요! 

반응형

댓글